보도자료

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소개합니다.

보도자료

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
제  목 진희종 원장, ‘지구와사람 2025 컨퍼런스’서 제주의 생태가치와 법인화 방향 제시
작성일 2025-11-06 조회수 130 회
분  류 2025
담당자관리자
담당부서경영기획부
자료출처
첨  부

□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(원장 진희종)은 오는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서울 성동구 에코넷센터 성수스텔라에서 열리는 「지구와사람 2025 컨퍼런스 – 인간의 지구, 자연의 권리」에 진희종 원장이 발표자로 참석한다고 밝혔다.

 

□ 이번 행사는 (재)지구와사람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행사로, 지구법학회·지구아이·서울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이 공동 주최한다. 행사에는 국내외 생태·법학·환경 분야 전문가 1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.

 

□ 진희종 원장은 특별세션 ‘돌고래와 인간의 종간 동맹’에서‘제주의 맥락과 생태법인의 가치’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. 이 세션은 제주 남방큰돌고래 생태법인 법제화 운동을 중심으로 자연의 권리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국내 대표 사례를 다루며, 지속 가능한 생태전환 모델로서 제주의 역할을 조명할 예정이다.

 

□ 아울러 진희종 원장은 발표에서 “제주는 오랜 세월 인간과 자연이 공존해 온 섬이자, 생태 전환의 현장을 실천적으로 보여주는 공간”이라며 “돌고래 생태법인과 같은 지역 중심의 제도적 실험은 인간과 비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미래 사회의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”이라고 전할 예정이다.

 

□ 또한 이번 세션에는 박태현 지구법학회 회장도 함께 참여해 ‘생태법인 제도화의 의의와 과제’를 주제로 발표하며, 국내외 지구법 전문가들과 함께 자연의 권리 실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.

 

□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‘지속가능한 학습사회와 생태시민교육’을 축으로 한 제주형 생태 평생교육 모델을 강화하고, 생태학적 가치와 교육적 실천을 연결하는 평생학습 생태계 조성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.

 

목록으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