진흥원 소식

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소개합니다.

보도자료

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
제  목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, 찾아가는 진로교육 운영 62회 1,000명 참여, 학생 및 교사에게 좋은 호응
작성일 2021-08-12 조회수 965 회
담당자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
담당부서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
자료출처제주특별자치도청
첨  부

 

▢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[운영기관 : (재)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(원장 허정옥)]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관내 초등학교 10교를 대상으로 ‘찾아가는 진로교육’을 운영한 결과, 1,000여명이 참여하였다고 밝혔다.

 

▢ 이번 진로교육은 초등학교에서도 깊이 있는 진로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에서 자체 개발한 ‘초등 대상 진로인식 교육(8주제)’와 ‘진로체험(교실형, 박람회형)’을 보급하는 차원에서 관내 학교로부터 신청을 받고 운영하였다.

 

▢ 진로인식 교육은 자기이해부터 진로설계 과정을 총 8주제 ‘▲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▲대인관계 및 의사소통역량 개발 ▲변화하는 직업세계 이해 ▲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▲교육기회의 탐색 ▲직업정보의 탐색 ▲진로의사결정능력 개발 ▲진로설계와 준비’로 구성하였고, 학교에서는 2주제를 선택하면 선택한 주제에 맞는 학교별 맞춤형 교육으로 총 51회 운영되었다.

 

▢ 교실형 진로체험은 미래 직업 트렌드, 직업카드 만들기, 꿈책갈피 만들기 등 개인 활동 중심으로 1일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학교별 꿈끼 탐색주간에 주로 운영되었다.

 

▢ 진로교육에 참여한 교사는 ‘교과와 연계된 진로교육을 통해 학생들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, 이번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목표의식을 고취시키고 진로에 대한 고민의 출발점을 열어주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, 좋은 교구 및 자료와 학생들의 흥미를 고려한 내용과 활동중심으로 수업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게 수업에 참여하였다’는 의견이 있었다.

 

▢ 참여 학생은 ‘나의 진로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었고, 친구들과 진로를 발표하는 활동이 기억에 남는다, 나의 미래의 미래의 모습과 미래의 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던 기회였고, 꿈이 없는 친구에게도 들려주고 싶고 프로그램 주제와 내용이 정말 좋아서 내년에 후배들에게도 이 수업을 추천해 주고 싶다’는 평가가 있었다.

 

▢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진로인식 교육(8주제)을 집중형 진로캠프로 재구성하여 8월 방학을 이용하여 제주시청소년수련관방과후아카데미와 한림청소년문화의집방과후아카데미 2기관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각 운영하였다.

 

▢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센터에서 양성한 진로교육지도사들이 센터에서 운영하는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에 강사로 활동하고 있어 경력단절여성 등 사회참여활동에도 기여하고 있다.

 

     

 

목록으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