진흥원 소식

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을 소개합니다.

보도자료

보도자료 게시물 상세보기
제  목 자기주도학습! 어렵지 않아요.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, 상반기 학습컨설팅 1,971명 참여
작성일 2021-07-09 조회수 685 회
담당자평생교육부
담당부서평생교육부
자료출처제주시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
첨  부

자기주도학습! 어렵지 않아요.

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, 상반기 학습컨설팅 1,971명 참여

 

▢ 제주시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[운영기관 : (재)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(원장 허정옥)]는 올 해 상반기 동안 초등 4학년 이상 학령기 1,971명에게 총 636회 학습컨설팅을 운영하여 91.0%의 높은 만족도가 나왔다고 밝혔다.

 

▢ 학습컨설팅은 ▲ 자기주도학습 이해와 자기 탐색, ▲목표설정 및 시간 관리, ▲ 읽기전략과 필기 전략, ▲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 전략, ▲ 수업관리와 예·복습 ▲ 시험전략 및 오답노트 작성법 등의 내용으로 참여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컨설팅(5명 이내)과 학습전략 워크숍 및 캠프(10명 이상)형태의 2가지 방식으로 운영되었다.

 

▢ 코로나19로 자기주도학습이 많이 강조되는 시기에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는 추자, 우도 등 도서 및 읍면지역 학교, 지역아동센터,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기관으로 찾아가는 교육을 실시하여 누구나 쉽게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.

 

▢ 그 결과 참여 학생들은 “학습 플래너가 있어도 써본 적이 없는데 이제부터 학습플래너를 쓰면서 스스로 공부시간을 확인해야겠다. 선생님이 목표 세우는 방법, 예습․복습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 줘서 실천할 수 있을 거 같다. 진짜 한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실천을 해서 성취감을 맛보고 싶다!” 등 도움이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.

 

▢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▲자기주도학습에 대한 관심이 많고, 찾아가는 교육으로 학생들이 수월하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점 ▲센터 자체 개발한 컨설팅 내용을 과정 개발에 참여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직접 지도함으로써 학생에게 맞춘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적중한 점 두 가지를 센터 관계자는 꼽았다.

 

▢ 하반기에도 자기주도학습 컨설팅은 계속 운영 할 것으로, 컨설팅을 받고 싶은 학생은 매달 1일부터 18일까지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센터와 거주지 인근 지역기관에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(문의 748-8101).

 

목록으로